트랙사스 구형 TQ 조종기를 사용하시는 분들을 위한 팁입니다.
요즘은 TQi로 넘어가는 추세라 늦은감이 있지만 가끔 궁굼해 하시는 분들이 계셔서 올립니다.
◆2채널 조종기를 사용하시는 분들을 위한 채널 개조.
트랙사스 조종기는 모두 5채널을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지만 서밋을 제외한 나머지는 CH3, CH4, CH5는 조작 스위치가 빠져 있죠.
조종기를 열어보면 ↓빨간 박스 부분의 4개 단자가 비워져 있는데,
이곳에 서밋 고속/저속, 디프락 버튼 처럼 개조한 후 GND(배터리 -) 신호를 넣으면 됩니다.
저는 3번 채널에 토클 스위치를 연결하여 LED를 ON/OFF 용도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제가 개조한 배선이구요…스위치 종류는 자기 상황에 맞게 선택 하세요.
O(CH5) O(CH4) OO(CH3)
◆2셀 리포나 수소 배터리 사용 개조.
순정은 AA 건전지 1.5V x 4EA = 6V를 넣게 됩니다.
그럼 PCB 내부에서는 레귤레이터 (정전압 IC)에 의해 3.3V로 Down 되어 전자 소자들이 작동하게 됩니다.
레귤레이터 SPEC을 찿아 보니 최대 입력 전압이 15V로, 2셀 리포나, 리페, 수소 배터리를 사용 할 수 있더라구요.
→수소 배터리를 사용하실 분은 그냥 4~6셀 배터리를 아무 개조없이 그대로 사용 가능.
→2셀 리포나, 리페도 사용 가능하지만 저전압 방전 문제가 있죠.
이것도 아래 사진의 R3/R4 저항값 2개만 바꿔주면 순정 상태로 개조가 가능 합니다.
배터리 전압을 R3/R4로 Divide 한후 마이크로프로세스(마이컴)로 입력 되도록 회로가 구성되어 있으며,
마이컴으로 입력되는 전압이 약 1.9V 이하로 떨어지면 적색 LED가 깜밖이며 저전압 경고를 하게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1.9V = BATT[V] x R4 ÷ (R3+ R4)가 되도록 공식을 사용하여 원하는 전압과, 저항 조합으로 셋팅이 가능 하겠죠.
저는 2셀 리포를 사용하고,
R3 = 5.1KΩ, R4 = 2.0KΩ 을 사용하여 6.6V(셀당 3.3V) 아래로 떨어지면 저전압 감지가 되도록 사용하고 있습니다.
핸드폰 배터리 1500mA 2개를 직렬로 해서 사용 중인데, 한번 충전하면 몇개월 그냥 잃어 버리고 굴립니다.
무게가 가벼워서 좋은거 빼고는…. 순정도 배터리가 워낙 오래 가다보니 별 필요성은 없어 보이네요.
◆배터리 옆쪽 단자 용도를 궁굼해 하시는 분들이 계셔서…
조종기 내부에 ST사의 8Bit 마이크로프로세스가 있어 모든 조종기 조작과 수신기의 통신을 제어 하는데,
펌웨어 Update나 Debugging, 2.4G 신호 모니터링등 제조사의 편의를 위한 용도로 사용자가 손댈 필요가 전혀 없는 단자 입니다.
추가로….수신기에 있는 6Pin 단자도 같은 용도예요.
요즘 대세인 TQi 조종기도 가능 할것 같은데 조종기가 없어서 장담은 못합니다.
TQi 사용하시는 분들도 한번 해보세요^^